비긴어게인 오픈마이크 21회에 릴리와 함께 출연하여 안정적인 보컬 실력을 선보인 바 있다.
당시 함께 참여한 가수 박기영과 이원석은 그의 가창력을 칭찬했다.
그룹 엔믹스의 설윤은 4세대 걸그룹 대표 비주얼 중 한 명으로 꼽히며, 팀 내 공식 비주얼 멤버이다.
사슴상과 토끼상이 공존하는 비현실적이라고 언급될 정도로 청순하면서도 화려한 분위기를 가지고 있어, 로맨스 판타지의 여주인공상, 아기 공주상 등 흔치 않은 얼굴형으로 언급된다.
설윤은 낯을 많이 가리지만 친해지면 활발하다. 그래서인지 멤버들 앞에서는 털털하고 터프할 때가 종종 있다. 또한, 책임감이 강하고 끝까지 포기하지 않는 성격이다.
밖에서는 내성적이고 낯을 가리지만 집에서는 전형적인 K-장녀로, 숙소에서도 자기가 먼저 나서서 설거지를 하면서 주변 멤버들에게 잔소리도 하는 타입이다.
한편 설윤은 JYP엔터테인먼트 소속 6인조 걸그룹 NMIXX의 멤버이다.
어릴 적 어머니가 ‘예쁜 아기 대회’에 설윤을 출전시켰는데, 우승하여 상금과 상품을 받았다고 한다.
대전버드내초등학교 재학 당시 전교 회장이었다. 출마할 때 학교폭력이 없는 학교를 만들겠다는 공약을 내세웠다고 한다. 성적도 우수했고 모범생이었다고 전해진다.
초등학교 6학년 때 밴드부 보컬로 무대에 서면서 가수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밴드부 활동을 통해 느낀 짜릿함이 좋았다고 한다.
친구들과 장기자랑 무대에도 자주 올라 열광적인 환호를 받는 사람이 되고 싶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이후 중학교 1학년 때 TS엔터테인먼트 오디션에 합격해 잠시 연습생 생활을 했다.
중학교 3학년 때 학교에 특강을 온 강사가 설윤을 눈여겨보고 JYP에 소개해 주었고, 이후 오디션에 합격해 입사했다.
2021년 9월 3일, 선미의 ‘보름달’ 퍼포먼스 영상이 공개되어 화제를 모았다.
이 영상이 공개되면서 2019년에 SM, YG, 더블랙레이블, 판타지오까지 총 네 곳의 기획사에 합격한 사실 또한 주목받았다.
2019년 말에 입사한 JYP를 포함하면, 설윤은 3대 대형 기획사에 모두 합격한 셈이다.
데뷔 쇼케이스에서, 설윤은 TWICE의 오랜 팬이어서 JYP엔터테인먼트에 꼭 입사하고 싶었다고 밝혔다.
2019년 말부터 약 2년 동안 JYP엔터테인먼트에서 연습생으로 생활했다.
en9go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