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집 숨은돈 찾는 방법.. 늦지않게 신청하세요

내가 받아야할 돈이지만 존재 사실을 몰라 사라지는 숨은돈이 매년 수조에 달한다고 합니다. 숨은돈은 휴면계좌, 주식증권, 국세환급금, 건강보험환급금, 휴면보험 등 다양한 이유로 발생합니다.

여러 이유로 발생한 환급금은 소멸시효와 청구권한이 2~5년으로 정해져 있기 때문에 기간 내에 권리를 주장해야 합니다.

정부는 환급금 존재 여부 조차 몰라 불합리하게 소멸되는 환급금이 없도록 여러 복지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해당 복지 서비스를 시작한 이후 6개월 동안 약 474만명이 1인당 42만원에 달하는 숨은돈을 찾아갔고, 이는 약 2조원에 달합니다.

통신미환급액의 경우 5년이 지나면 소멸되었으나, 최근 법이 개정되면서 소멸시효가 폐지돼 5년이 지난 금액까지 돌려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아직도 소멸시효가 존재하는 환급금 종류가 있으므로 꼭 확인해봐야 합니다.

환급금 종류소멸시효
국세환급금5년
건강보험 환급금3년
휴면예금 환급금5년
휴면보험 환급금3년

신청대상

국세환급의 경우 세금 납부를 한 적이 있다면 누구나 조회해볼 수 있습니다. 홈택스에서 본인인증을 완료하면 간단하게 내역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건강보험료의 경우 본인부담상한제를 초과한 금액에 대해 환급해주는 방식이기 때문에 병원에 방문한 적이 있다면 누구나 대상에 포함될 수 있습니다.

휴면예금과 휴면 보험 또한 마찬가지로 계좌를 만들적 있거나, 보험에 가입한 적이 있다면 누구나 신청대상에 포함됩니다.

환급금 종류신청대상
국세환급금직장인 또는 사업자 누구나
건강보험 환급금병원에 간 적이 있는 경우
휴면예금 환급금국민 누구나
휴면보험 환급금국민 누구나